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증여세 계산기 - 국세청 홈택스에서 셀프 자동 계산

by ├┬┤ 2022. 11. 9.

요즘 부동산에서 매매 거래가 되는 계약건에서 이상 거래가 많다는 소리가 들립니다. 이상 거래란 모르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만나 시장 체계에서의 계약이 아닌 아닌 사람인 지인과의 거래입니다. 보통 아는 사람인 지인과의 거래는 증여 거래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요즘 같은 상황에 증여 거래를 하고 싶어도 세금 고민 때문에 망설이는 분도 분명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대략적인 금액이라도 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계산기 사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준비물

  • 공인인증서 또는 손택스 인증(손택스는 홈택스의 앱 이름)
  • 홈택스에 접속 가능한 컴퓨터

 

 

증여세 계산기

홈택스-메인화면
메인 화면 - 출처 : 국세청

국세청의 홈택스 메인 화면입니다. 세금 납부도 할 수 있고 각종 정보 또한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국세청에서 운영을 하는 정부 산하 홈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필요한 것은 세금에 대한 계산이기 때문에 우측 하단에 자리 잡고 있는 세금 종류별 서비스 중 빨간 네모 박스로 표시가 되어 있는 세금 모의계산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다른 서비스 또한 이용할 수 있는 국세에 대한 전체적인 세금 관련한 사이트입니다.

 

모의계산기-종류
계산기 종류 - 출처 : 국세청

모의계산의 화면에는 여러 종류를 계산해 볼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양도소득세, 양도세 비과세, 종합부동산 계산, 상속세, 증여세, 개별소비세 등등 다른 계산기 또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은 증여세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른 세금 계산 방법은 차차 알아보겠습니다. 증여세 자동계산의 빨간 네모 박스 부분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간편계산-자동계산
증여세 계산기 종류 - 출처 : 국세청

증여세 간편 계산과 자동계산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두 개의 계산기를 나누는 기준은 정말 간단합니다.

 

증여 시 재산가액, 채무액 등을 아주 소상히 알고 있을 때 또는 부동산이 아닌 유가증권 등의 재산을 증여할 때 간편 계산이 아닌 자동계산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간편 계산의 경우는 단순히 재산가액, 채무액, 대상자 등만 알고 있으면 됩니다. 알아야 할 필요 항목 수가 현저하게 적기 때문에 정말 간편하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항목 수가 적은 만큼 이는 정말 더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합니다.

 

간편 또는 자동 계산기의 경우 단순한 대입 값에 대한 계산을 해주기 때문에 둘 모두 참고용으로 사용해야 하며 아주 정확한 값은 전문 세무사를 찾아가야 합니다. 

 

또한 지금까지 화면에는 로그인 절차가 없었는데요. 처음 준비물에 공인인증서 등이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이후에 진행은 로그인이 필수로 작용을 하기 때문에 로그인을 아직 안 했다면 진행 후 다시 여기까지 오셔야 합니다.

 

로그인-실패
로그인

로그인을 진행하지 않고 진행하면 해당 화면이 뜨면서 더 이상 진행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아직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로그인 후에 방금 오셨던 방법대로 따라오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로그인 이후에 넘어가는 화면입니다.

 

간편계산기입력
간편계산입력기 - 출처 : 국세청

입력 항목에는 필수 항목만 들어가 있는 모습입니다. 증여 일자, 관계, 촌수, 대상자의 미성년 여부, 재산가액, 채무액 등을 입력하면 바로 예상 세액을 볼 수 있습니다.

 

 

그전에 증여자와의 관계가 단순히 아버지와 자녀의 관계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부모 자식 관계가 아닌 상태에서도 증여는 가능한데 요즘에는 촌수 계산이 너무 어렵죠. 그래서 관계 옆에 조회 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촌수계산
증여자와의 관계 - 출처 : 국세청

처음 보는 단어들이 많습니다. 옛날 어르신들은 모두 알고 있었을 것 같지만 요즘에는 만남도 줄어들어 부르는 횟수도 줄어든 단어들입니다. 하지만 모두가 그렇지는 않기에 조금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면 해당 화면을 더블 클릭으로 자동 촌수 계산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계산기-입력
계산입력 : 출처 - 국세청

간단하게 예시로 입력을 했습니다. 성년인 자녀에게 증여를 하는 상황으로 증여재산은 13억 아파트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13억 아파트를 자녀가 증여받을 때 6억 5천의 대출을 일으켜서 증여를 받는 상황입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서 주택 증여 시 세입자가 살고 있는 주택을 증여할 때는 임대 보증금을 적어 넣을 수 있습니다. 이는 부담부증여 방식으로 일반적으로는 전세 가격과 매매 가격의 차이가 없을수록 증여세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납부계산서
납부계산서 - 출처 : 국세청

세액 계산하기를 누르면 신고서류에 맞춰서 기입된 상태로 보여줍니다. 지금 예시로 든 가격을 보면 자진 납부할 세액이 총 1억 1600만 원이 나왔습니다. 이는 상황에 따라서는 더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증여세 계산기는 참고용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증여를 생각하고 있다면 미리 준비를 하기 위해서 대략 얼마 정도까지 나오겠구나 하는 감을 잡기 위해서 자동 계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준비를 위해서 대략 얼마 정도를 예상을 해 볼 수 있으며 더욱 세부적인 금액과 실질적인 예상 금액을 알기 위해서는 계산기의 이용보다는 전문적인 세무사의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