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산물 관련 종류를 많이 파는 곳으로 확실히 다른 곳보다는 해산물에 관련해서는 더 맛있는 전문 맛집이에요. 프랜차이즈로 다른 곳에도 있지만 생각보다 매장 수는 많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 매장 중에 소하동에 있는 매장으로 꼬막비빔밥을 먹으러 방문했습니다.
상호 : 연안 식당(소하동 지점)
위치 : 경기도 광명시 금하로 522, 1층
영업시간 : 매일 - 11:00 ~ 22:00시
연안 식당
저도 자주 방문하는 맛집입니다. 꼬막비빔밥이 정말 맛있어서 종종 방문하는데 사실 조금 거리가 있어서 자주 방문은 조금 어려운 게 문제인 식당이에요. 주변 주민이 아니라면 방문을 위해서는 자동차를 이용해서 방문하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주차장도 있어서 편하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내부는 무척 깔끔한 편입니다. 기본 세팅된 컵과 해산물의 특징인 껍질들을 버릴 수 있는 통과 함께 메뉴판을 미리 올려둔 모습입니다. 자리는 아주 많은 편으로 큰 식당은 아니지만 소규모 회식까지 가능한 테이블로 꽉 차 있습니다.
메뉴
메뉴는 거진 다 해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래도 회 종류로 날 것은 아니지만 해산물 종류를 아예 먹지 못하는 분이라면 거의 못 먹을 정도입니다. 만약 먹는 다면 만두? 나 파전을 먹을 수 있겠네요.
메뉴판 대신에 차림표라는 이름을 쓰고 있는 게 독특합니다. 정말 옛날의 정감 가는 표현인 것 같아요. 우선 가장 많이 먹는 메뉴로는 꼬막비빔밥이 가장 핫해요.
- 식사
- 꼬막 비빔밥 - 12,000원
- 불 꼬막 비빔밥 - 12,000원
- 순한 꼬막 비빔밥 - 12,000원
- 어린이 꼬막 비빔밥 - 5,000원
- 뚝배기 꼬막 비빔밥 - 13,000원
- 멍게 비빔밥 - 13,000원
- 양념 새우장 비빔밥 - 12,000원
- 매콤 낙지 비빔밥 - 12,000원
- 해물뚝배기 - 13,000원
- 전복 해물뚝배기 - 16,000원
- 전복 해물뚝배기(전복 3마리) - 22,000원
- 얼큰 뚝배기 알탕 - 12,000원
- 회 무침 & 국수
- 꼬막 무침 - 20,000원
- 멍게 회 무침 - 20,000원
- 소면 추가 - 2,000원
- 꼬막 국수 - 12,000원
- 멍게 국수 - 13,000원
- 해산물 메뉴
- 산해진미 해물탕
- 중 : 49,000원
- 대 : 59,000원
- 칼국수 사리 추가 : 2,000원
- 알 폭탄 전골 - 35,000원
- 소라 숙회 - 시가
- 전복(3마리) - 20,000원
- 산해진미 해물탕
- 사이드 메뉴
- 해물파전 - 15,000원
- 새우만두(8 pcs) - 6,000원
- 주류
- 소주 - 5,000원
- 맥주 - 5,000원
- 막걸리 - 4,000원
- 청하 - 5,000원
- 대장부 - 25,000원
- 음료수 - 2,000원
역시 추천 메뉴로는 일반 꼬막 비빔밥이 제일 인 것 같아요. 양념 새우 비빔밥까지 먹어봤는데 꼬막 비빔밥이 더 맛있었어요. 그래도 취향대로 새우를 먹고 싶은 날은 새우, 아니면 꼬막으로 가도 실패는 안 합니다.
그리고 비빔밥 등 식사 메뉴에는 소하동 지점에는 없는 메뉴도 있습니다. 다른 타 지점에서는 멍게 비빔밥, 꽃게살 비빔밥 등 다른 종류도 같이 팔고 있습니다. 그러니 지점을 방문 전에 메뉴 확인 한번 더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타 지점에서 꽃게살까지 먹어봤지만 아직까지 원 탑 추천 메뉴는 꼬막입니다. 멍게는 먹어봐야죠.
음식
꼬막 비빔밥이 처음 나오면 밥그릇 위에 무침 꼬막이 접시로 올려져서 나와요. 그러면 꼬막 무침 접시를 들어 밥에 넣어서 비벼 먹을 수 있습니다. 이미 약간의 매운맛을 포함되어 있기도 하고 충분히 다 비벼 먹을 수 있어서 그런지 추가적으로 고추장 양념은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전 매장에서 밀고 있는 참기름은 각 테이블에 올려져 있는데요. 조금 더 고소한 맛을 원한다면 참기름을 뿌려서 비벼 드시면 더 맛있습니다. 솔직히 제 입맛에는 조금이라도 연안 참기름을 뿌려서 비벼 먹는 게 더 맛있는 것 같아요.
반찬으로는 여러 가지가 나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간장 게장이 나오는 게 중요합니다. 사실 게장도 맛있어요. 크기는 크지 않아서 몸통만 딱 쪽쪽 빨아서 먹기 좋은 사이즈입니다. 그리고 김은 소금 김이 아닌데요. 일반 김으로 양념으로 이미 비벼 놓은 꼬막 비빔밥을 싸서 먹을 수 있습니다.
야관문 차는 기본 물로 야관문 차를 주길래 한번 찍어봤습니다. 그리고 테이블 한쪽에는 조용하게 맛있게 먹는 법이 적혀있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 있습니다.
- 고추장 양념이 기가 막힌 꽃게살 비빔밥
- 100% 통깨 참기름을 꽃게살 무침에 두릅니다.
- 꽃게살 무침을 살살 비벼 밥 위에 적당히 얹어 드시거나, 밥에 비벼 드셔도 맛있습니다.
- 김과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 숙성 간장과 참기름의 심포니 꼬막, 멍게 비빔밥
- 100% 통깨 참기름을 밥에 넉넉히 두릅니다.
- 꼬막, 멍게를 덜어 밥공기에 올리고 비벼주세요.
- 간을 보시고 모자라면 간장 게의 장을 더 넣어주시면 됩니다.
- 김과 함께 드시면 더욱 맛있습니다.
맛있게 먹는 법에는 소하동 지점에는 없는 메뉴도 있는데요. 바로 꽃게살과 멍게입니다. 꽃게살은 타 지점에서 먹어봤는데 멍게는 아직 못 먹어봤습니다. 다른 지점에서 파는 곳 발견하면 한 번은 먹어봐야 할 메뉴 중 하나입니다.
계산대 옆에 있는 참기름 선물세트입니다. 각 테이블마다 비치되어 있는 참기름과 동일한데요. 비빔밥 먹었을 때 맛있었던 분들은 사가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만큼 비빔 양념에 참기름이 한몫을 톡톡히 한다는 거죠.
지금까지 소하동 지점을 통해 알아본 연안 식당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프랜차이즈 중 하나로 서울에서는 많이 볼 수 없다는 게 아쉬울 뿐입니다. 해산물 관련 메뉴가 대부분이라 못 먹는 분도 있지만 다 같이 먹을 수 있는 자리라면 방문해봐도 다들 좋아할 것 같습니다.
댓글